기타

중국 경제의 딜레마

Nj 2025. 4. 4. 23:48



분배 제도 개혁의 불가능성


최근 몇 년간, 중국 경제는 여러 가지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분배 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왜냐하면 증가는 고정화되었고, 증가하는 부의 증가 폭도 더 이상 없습니다. 현재 있는 증가하는 부(GDP)는 제조업, 기본 인프라, 소비를 유지하는 기본盤으로, 수익률이 낮아 더 이상 분배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저장된 부, 예를 들어 과거 100조 원에 달하는 지방 부채는 각급 정부가 합법적으로 합리적으로 모두 나누어 가졌습니다. 이는 "돈은 이미 다 쓰여 버렸고, 당신이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라는 질문을 불러일으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분배 제도를 개혁하려는 시도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만약 당신이 '지구 온라인'의 주인공 위치에 앉아 "분배 제도를 개혁"하려고 한다면, 각 산업과 기업의 반응은 어떨까요? 왕젠린은 상업 부동산이 이미 망해 버렸고, 다시 개혁하면 자신이 죽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許家印과 양휘옌도 민간 주택 부동산이 더 철저하게 죽었고, 자신이 계좌에도 돈이 없어서 천문학적인 구멍을 메우지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소비 분야에서도 개혁이 어렵습니다. 미雪빙성과 사현소식은 이미 저렴하게 팔고 있는데, 매년 월세가 많고 인력 비용이 비싸서 어떻게 개혁할 계획이냐고 묻습니다. 기술 인터넷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텐센트, 알리바바, 화웨이는 이미 성장의 혜택이 없고, 몇 분기에 걸쳐 재무 보고서가 적자로 나왔으니, 자신들을 먼저 구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제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양쯔강과 진주강 삼각지대의 무역 소규모 제조업은 연간 이익률이 3%도 안 되는 상황이며, 문을 닫으면 대규모 실업 물결을 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왕촨푸, 曾毓群,曹더완도 이익률이 떨어지고 있으며, 곧 바닥을 칠 것이라고 말합니다. 다행히도 아직도 노동자를 착취할 수 있지만, 자신들도 파산시키고 싶어하는지 묻습니다.

국영기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담배, 이동통신, 에너지, 석유, 전력, 인프라 산업의 대형 국영기업들은 이익이 높지만, 돈은 모두 위에 올려주었고, 자신들의 손에는 현금이 없습니다. 중앙 재정은 가장 많은 지출을 하고 있으며, 지방에 보조금을 주고 지방의 부채를 해결해야 합니다. 중앙 정부가 쉽겠는가? 중앙 정부가 가장 힘들다라고 말합니다.

토지 재정도 두 손을 내밀며, 정부 재정은 과거 몇 년 동안 이미 공무원들에게 보너스를 주었고, 지금은 돈이 없어서 바다를 돌아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국영 은행과 금융 시스템은 중앙 정부의 통제를 돕고 있으며, 돈은 중앙 정부의 것이고, 금리와 환율은 중앙 정부가 정합니다. 자신들은 단지 실행자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지방 도시 투자 플랫폼과 회사는 그 많은 돈이 어디로 갔는지 모르며, 여전히 지방 재정이 자신들을 구원해 줄 것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제의 올바른答案은 파산입니다. 대기업이 파산하고, 각급 지방 정부가 파산하고, 중소기업이 파산하고, 도시 투자 플랫폼과 회사가 공식적으로 파산하는 것입니다.

파산하지 않으면 재정이 하달하여 청산할 수 없고, 부채가 한꺼번에 터져 나올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양적 완화의 자극 정책은 오직 종양을 더 키우게 만들 뿐이며, 특별 국채와 유동성 공급의 모든 현금은 과거의 천문학적인 부채를 메우기 위한 영양소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은 파산하지 않는 정부로, 각급 정부는 100%剛性로 보증하고 정부 부채를剛性로 지급합니다. 2022년 이전에 부채는 풍선처럼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했으며, 증가하는 부의 분배 제도는 불합리함이 너무 심해 모두가 경각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금과 증가하는 부의 규제와 개혁은 보수적으로 진행되어, 아직도 한 자도 쓰지 못하고 있으며, 구멍이 점점 커지며 폭발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의 거시 경제 동향은 예측하기 쉬운 것이며, 이는 관성 사고, 개혁이 없다는 것, 임시 방편으로 대충 넘어가려는 것, 원래대로 유지하려는 것, 여기저기서 구멍을 메우려는 것, "공급 측 개혁"을 외치며 "산업 업그레이드"로 "세계 제조 대공장"에 생명을 연장하려는 것입니다.

현대적인 권위주의 체제는 아르헨티나의 "대 파산, 대 감원, 대 재구조화, 대 인적 변화" 같은 개혁을 할 수 없으며, 진정한 "분배 제도 개혁"을 할 수 없습니다. 이는 권위주의 체제의 한계로,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기보다는 기존의 경험과 인식 범위 내에서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거 몇십 년 동안, 부동산에서 지방 부채, 주거 소득과 소비, 외국 자본 외국 기업의 사업 환경, 외贸와 무역 전쟁, 밀집된 산업의 철권, 문제를 발견하고 예방하려는 학자와 의견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으며, 고위 경제 회의에서부터 민간 인터넷 포럼까지 예측, 예방, 규제, 긴급 제동을 요구했지만,

결국 모두 마지막까지 미루다가 집단적으로 폭발하기를 기다리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경제는 새로운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체제에서는 이러한 개혁이 쉽지 않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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