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ools.ietf.org/html/rfc3261

www.osia.or.kr/board/include/download.php?no=3&db=data2&fileno=2


개인 정리용이므로

아래의 내용보다는 위의 출처의 글을 보는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그림은 SIP Architecture이다. 

전체 그림으로 이해하기에 좋다.





하나의 단말이 다른 단말과 멀티미디어 세션을 만들기 위해 SIP를 이용한다.


단말이 통화를 시도한다고 가정하고 위의 그림에 대해 지어낸다. 

이해하기 위해 지어낸 것이므로 틀릴 수 있다.


- 왼쪽 SIP Client: 홍씨 (a.com)

- 오른쪽 SIP Client: 김씨 (b.com)



1. 홍씨가 김씨에게 전화 건다. SIP Proxy(A)에 INVITE 요청한다. (휴대폰에서 통화 버튼 누름)
2. SIP Proxy(A)가 다음 노드에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도메인이 달라서(b.com) SIP Redirect Server로 메시지 전송
3. 이후 연결해야되는 SIP Proxy(B) 정보를 응답해준다.

4. SIP Proxy(A)가 Redirect Server에게 받은 SIP Proxy(B)에 요청한다.

5. SIP Proxy(B)는 자기 도메인의(b.com) 김씨의 Location Service 정보를 Registrar에 요청한다.

6. Registrar가 김씨의 정보를 응답해준다.

7. SIP Proxy(B)는 Registar에서 받은 김씨의 정보로 해당 Proxy에 요청을 전달한다.

8. SIP Proxy(C)는 김씨 단말에 요청 INVITE 메시지를 전달한다.

9. 180 Ringing 응답을 SIP Proxy(C)로 전달한다. (김씨 단말에 벨이 울림)

10. SIP Proxy(C)가 SIP Proxy(B)로 응답을 전달

11. SIP Proxy(B)가 SIP Proxy(A)로 응답을 전달

12. SIP Proxy(A)가 홍씨에게 180 Ringing 응답을 전달 (홍씨 수화기에 뚜뚜 통화 시도음이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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