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역변수로 선언한 것을 다른 파일에서 선언하여

사용할 때, 쓴다라고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http://tksssch29.tistory.com/162 에서 참조함



extern는 다른 파일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변수에 대한 링크 시킨다는 의미이다.

extern 변수 선언시 변수의 타입을 기입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컴파일러는 type checjing작업을 통해
묵시적으로 사용된 값에 대한 타입을 예상하게 된다. 이는 곧 타입에 대한 기재가 없어도 심볼테이블을 통해
변수의 타입을 알아낸다는 의미가 되겠다.
하지만 만일 묵시적으로 선언된 변수가 외부에서 두가지 이상의 타입으로 선언되어 있다면 컴파일러가
어느 타입인지 추론하는게 어렵기 때문에 Link시 에러가 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extern 키워드를 이용하면 따로 변수를 선언하여 메모리를 잡는다고 이해하는 사람이 많다.
extern 키워드는 다른 파일에 선언되어 있는 변수를 링크시켜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쓸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extern 키워드는 컴파일러에게 

"이러한 변수가 어딘가에 선언되어 있고 그거 쓸꺼니까 메모리 올리지 말고 일단 그냥 넘어가~"
라는 말을 하는 것이다.

extern로 선언된 변수는 Link시에 심볼테이블을 검색을 통해 다른 obj들로 부터 찾게 된다. 

다시 정리 하자!
extern 키워드를 사용해서 변수를 명시했다고 그것이 변수 선언을 의미하는게 아니다. 즉 메모리를 잡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변수에 대한메모리는 다른 파일?에서 잡혀 있을거고, 링크타임때 그 변수에 대한 메모리를 찾아 링크시키는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